회사에서 권고 사직 처리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되어,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과정을 담아보려 한다.
나랏돈을 받으려면 할 게 은근 많기 때문에 꼼꼼히 준비하고 잘 챙겨서 원하는 날짜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글에서는 실업급여 신청 방법을 공유하고, 직접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해야하는 사전 준비 과정을 담는다. (아래 타임라인 볼드체에 해당)
타임라인
1/31 금 | 서류상 정식 퇴사일
2/3 월 | 회사 인사담당자님이 퇴직 신고 완료했다고 알려주심
2/6 목 | 실업급여 수급 자격 신청하러 고용복지센터 방문을 위한 사전 준비
2/7 금 | 고용센터 방문 예정
실업급여 신청 방법
뱅크샐러드가 잘 정리해주었길래 실업급여 신청! 조건부터 신청 방법 및 금액 총정리 2024 글을 보고 가이드처럼 활용했다.
실업급여 신청 절차
아래 캡처는 고용노동부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자료이고, 2025년 공식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위 3번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 절차까지 끝났다면,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
그럼 위 절차에 맞게 실업급여를 신청해보자.
1. 고용보험 상실신고, 이직확인서 처리 확인
우선 고용보험 상실신고와 이직확인서를 처리하는 주체는 회사 측이다. 따라서 실업급여 신청하는 본인이 해야할 일은 이 처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2/3일에 인사담당자님이 퇴직 신고 완료했다고 메일을 주셨고, 보통 이 신고 처리가 2-3일이면 된다고 하셨다. (뭐든지 착착 빠른 K 스피드 정말 감사합니다)
보통 경험이 많은 HR 담당자님들은 알아서 잘 해주시는데, 찾아보니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 거 같다... 이럴땐 열심히 HR에게 연락해서 빨리 퇴직 신고 처리해달라고 하고, 처리가 잘 되었는지 잘 확인한다.
고용보험상실신고 처리 확인 방법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접속
개인 로그인 후 > 개인 메뉴 > 사업장 피보험자격신고현황
들어가서 보면 신고일과 처리상태가 승인으로 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HR에서 고용보험상실 신고를 제대로 했다면, 사업장 피보험자격신고현황에 제대로 뜨는걸 볼 수 있다.
이직확인서 처리 확인 방법
고용24 홈페이지 접속
로그인 후 실업급여 메뉴 > 이직확인서
이직확인서도 잘 뜨는 것으로 보아, 이직확인서 처리도 확인 완료이다.
2.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구직 신청
이전에는 워크넷에서 했던거같은데 이제 고용24 홈페이지로 서비스가 이관된 듯하다.
고용24 홈페이지 접속해서 실업급여 메뉴 > 수급자격을 누르면, 온라인 구직신청이 완료되지않았다면 알아서 온라인 구직 신청하는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시켜준다.
직접 온라인 구직 신청 서비스로 찾아가고 싶으면 채용정보 메뉴 > 구직신청으로 들어가면 된다.
이력서 형식에 맞춰 이력서를 써주고, 완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컨펌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렇게 2번 온라인 구직신청도 클리어.
3.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온라인교육 수강
실업급여 메뉴 > 수급자격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으로 접속
크롬에서 팝업을 허용해줘야 동영상이 열렸다. 동영상 시청 버튼을 눌러 온라인 교육을 듣는다.
대충 이런 내용을 교육 시켜주는데,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잘 들어둔다. (배속 지원 안되고 앞뒤로 조절하는 것도 안되는데 집중해서 들으라고 일부러 막아둔 듯 하다.)
요즘 실업급여 부정수급 같은 꾸준한 이슈가 있어 고용노동부에서 철저히 점검하고 관리하고 있는 듯하다. 꼼꼼히 확인하고 실업급여 수령에 문제가 없게 한다.
나의 경우는 해외 한달살기 일정이 있는데, 실업급여 신청한 날로부터 2주 후가 1차 실업인정일이고, 이 실업인정일에는 한국에서 실업인정을 제출해야해야 한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
알기 전에는 흠.. 실업인정일 제출을 가족한테 부탁하거나 하면 되지않나?했는데.. 이것도 부정수급이라고 한다. 출입국 기록과 실업급여 수급 이력을 대조해서 점검한다고 함
그래서 나는 1차 실업인정일을 미리 계산해서, 실업급여 실업인정일에는 한국에 있도록 비행기편을 미뤘다. (내 멍청비용ㅠ)
쨌든 아래 내용도 교육에서 알려주었다.
온라인 교육을 다 듣고 나면 이렇게 교육을 이수했다는 페이지를 보여준다.
이렇게 3단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도 완료!
4.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수급자격인정신청서 제출 (optional)
이제 고용센터에 방문하기 전 마지막 관문인 온라인 수급자격인정서 인터넷 제출 절차이다.
실업급여 메뉴 > 수급자격 >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그런데 당연히 될 줄 알고 눌렀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페이지가 떴다. 뭐라???
귀하는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하실 수 없습니다.
상실신고서 및 이직확인서가 처리되지 않은 대상자입니다.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서 제출을 위해서는 거주지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고용보험 상실신고도 확인했고, 이직확인서도 확인했는데 뭐지?? 왜 처리가 안되었다고 하는거지??하고 깜짝 놀라서 고용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았다.
나와 같이 상실신고와 이직확인이 확인된 상태라면,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은 하지않고 바로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하면 된다고 했다.
위에서 확인했던 이직확인서의 처리상태가 "접수완료" 였는데, 이게 "처리완료" 상태가 아니어서 아직 인터넷 제출이 안되는 것 같다. 어차피 고용센터에는 방문해야하니 이 처리 상태를 기다리는 것보다 빨리 신청하는 게 이득이어서 내일 바로 고용센터 방문 예정이다.
이렇게 하면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실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준비는 끝이다.
고용센터 방문 후 수급자격 인정받고 1차 실업인정일, 2차 실업일 등등 도 기록 예정! TBC
글 쓰다보니 두시간이 훌쩍 지났다..;
도움이 되었다면 로그인하지 않아도 하트를 누를 수 있으니 하트를 부탁해요 (ʃƪ˶˘ ﻬ ˘˶)